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현순 (한국체육대학교) 김양희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 19 이후 진행된 온라인 실기수업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공연 경험에 어떠한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의 ‘적절성’과 ‘충분성’을 고려해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진술해 줄 것으로예상되는 서울 시내 소재 대학 무용학과 대학생 10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최소 2년정도의 온라인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로 연구방법은 Colaizzi현상학을 사용하였다. Colaizzi 현상학은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 및 체험을 진술하는 질문지 등의연구를 통해 현상의 경험적 본질을 밝히는데 중점을 둔 연구로 본 연구의 설계는 김분한 외(1999)가 제시하는 4가지 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결과: 연구참여자들이 느끼는 온라인 수업경험의 의미구성은 무의미함, 교감, 의욕저하 등 3개로 범주화하였으며 부담감, 대학생활, 집중력저하, 신체접촉, 두려움, 동료, 산만함, 불안감, 실기차이 등 9개의 주제로 나타났다. 연구참여자들이 느끼는 온라인 공연경험의 의미구성은공연효과와 대중성 등 2개의 범주로 나누었으며 연습실 공연, 소통, 감동 및 이해, 관객, 편안한 관람, 현장감 부족 등 6개의 주제로 나타났다. 결론: 실기교과의 경우 비대면 온라인 영상 수업의 부담감과 불편함, 그리고 교육의 효과면에서 무익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공연 역시 온라인 공연보다 직접 공연장에서 직접 관객들과 만나는 현장공연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