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봉 (중앙대학교) 박원순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23 - 645 (23page)
DOI
10.18032/kaaba.2022.35.4.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와 같은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 유사한 업종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난립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물론 관련 가맹점의 성과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국내의 전략적 유연성에 관한 연구는 제조업체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시장 지향성과 브랜드 지향성이 전략적 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시장 지향성과 브랜드 지향성, 전략적 유연성, 기업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월17일∼1월29일 사이 서울과 경기 지역에 소재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75부를 회수하여 87.5%의 응답률을 보였다.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정보가 누락 된 19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156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전략적 유연성이 기업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시장 지향성 중 고객 지향성과 경쟁자 지향성은 전략적 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브랜드 지향성은 전략적 유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전략적 유연성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증분석을 통해 고객과 경쟁사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시장 지향성이 전략적 유연성의 선행요인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의 전략적 유연성이 기업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이라는 점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시사점을 준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량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가맹본부가 추구하는 시장지향적 가치와 브랜드 지향성, 전략적 유연성을 가맹본부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삼는다면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인한 실패와 손실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319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