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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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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재 (계명대학교) 이지가 (계명대학교) 허은재 (계명대학교)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5 - 1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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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법률적으로는 독립적 주체이지만 경제적으로는 상호 의존성이 높으며 고객관점에서 볼 때 상호 구별이 힘든 성격을 가지고 있다. 조직 측면에서 볼 때는 다원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관계성과 창출을 위해서 긴밀한 협력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에는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고 힘의 불균형은 갈등, 협력과 의사소통, 신뢰 및 거래안전성 저해로 이어지며 궁극적으로 성과 감소의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관계성과 창출을 위해 신뢰, 협력, 규범과 같은 사회적 자본의 축적이 중요하며 유통경로 간 힘의 불균형 하에서 사회적 자본 축적에 필요한 경로 간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중국 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본부의 가부장적 리더십이 사회적 자본과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가부장적 리더십은 권위성, 자비로움, 도덕성으로 규명하였으며, 가부장적 리더십은 사회적 자본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아울러 사회적 자본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장기지향성과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내 프랜차이즈 기업 200개를 대상으로 설문결과, 가부장적 리더십은 사회적 자본에, 사회적 자본은 장기지향성과 사업성과에 각각 제한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어 결론 및 시사점 부분에서 연구의 결과를 설명하고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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