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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4집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1 - 93 (53page)
DOI
10.56100/KFS.2022.04.6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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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도시창 〈등왕각〉은 당나라 문인 왕발의 칠언율시 〈등왕각〉을 서도식 창법으로 부른 시창으로, 1943년 태평레코드에서 장옥화가 녹음한 악곡이 현존하는 유일한 자료이다. 시창은 한시에 선율을 얹어 부르는 것으로, 지역마다 향토적인 음악적 특색이 있었고, 대표적인 곡으로는 서도시창 〈관산융마〉를 들 수 있다. 〈관산융마〉는 현재 서도시창으로는 유일하게 전승이 이루어지고 있는 곡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국가무형문화재 제29호 서도소리의 예능 이수 종목으로 선정되어 꾸준한 전승과 학술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등왕각〉 또한 서도시창으로써 그 당시 중요하게 불리던 노래라고 추측할 수 있으나, 현재 전승이 단절되어 잊혀가고 있다. 서도시창 〈등왕각〉은 전승 취약종목으로 분류될 만큼 전승에 어려움이 있는 서도소리의 한 레퍼토리이며, 서도시창이라는 희소성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서도시창 〈등왕각〉과 서도시창 〈관산융마〉의 특징을 파악하고, 두 악곡의 비교를 통해 〈등왕각〉의 전승 단절 이유를 파악하였다. 본 논문이 전승이 단절된 서도시창 〈등왕각〉의 복원과 부족했던 예술성과 독창성, 지역성을 보완하고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소실된 서도소리 레퍼토리의 구축과 앞으로의 전승에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시창 〈등왕각〉의 특징
Ⅲ. 서도시창 〈등왕각〉의 특징
Ⅳ. 서도시창 〈등왕각〉과 〈관산융마〉의 비교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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