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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석 (부경대학교) 이민규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47 - 176 (30page)
DOI
10.46251/INNOS.2022.2.17.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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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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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수소 버스의 보급확대를 위해 수소 버스 제조 기술 제고, 수소 버스 구입비 지원, 수소 충전소 설치 지원 등 수소 버스를 직접 구매하고 운영하는 버스 운송사업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도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는 수소 버스 보급 확대 지원정책 중 버스 운송사업자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우선순위를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분석)을 통하여 제시코자 한다. 연구 과정은 수소 버스 보급확대를 위한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버스 보급 지원, 충전소 보급 지원, 기술 고도화 및 제도 정비 4개의 항목으로 계층 1수준을 나타내었고, 그 하위에 16개 세부지원사항을 계층 2수준으로 구성하여 계층구조도를 나타내어 설문서를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부산시 버스운송사업자 33개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 TOOL은 Expert Choice 200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계층 1수준에서는 충전소 보급 지원(45.8%), 버스 보급 지원(34.0%), 기술 고도화(12.5%), 제도 정비(7.7%)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나타났고, 계층2 수준에서는 충전소 적정 운영비 지원(19.5%), 충전소 설치비 보조(15.3%), 연료 보조금 지급(10.4%), 버스 구입비 지원(10.2%)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버스를 직접 구매하는 운송사업자의 관점에서 “수소 버스 보급 지원” 보다도 “수소 충전소 보급 지원”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으로 나타났으며, 이 부분은 정부의 수소 버스 보급확대 정책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버스 관련 정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론 : AHP 분석
Ⅳ. 연구의 설계 및 설문조사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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