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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Kyuil Kwak (Korea University) JongRoul Woo (Korea University) Joongha Ahn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7 - 181 (25page)
DOI
10.46251/INNOS.2024.8.19.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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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은 수소를 차세대 청정 에너지원으로 주목하고 있다. 수소 에너지를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적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개개인이 수소 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국내 수소자동차의 높은 보급률을 고려할 때, 지역 사회의 수용성 문제를 해결하고 수소충전소 인프라를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한국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소충전소 인프라에 대한 지역 사회의 수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이산선택실험을 활용하였고, 베이지안 로짓 모델을 적용하였다. 우리는 수소충전소 건설 프로젝트와 시민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속성에 대한 한계수용의사액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추정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수용성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요인을 식별하고, 수소충전소 건설의 진행에 있어 기업과 정부를 위한 적절한 전략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충전소 건설과 관련된 의사결정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보조금의 수준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충전소와 실제 주거 지역 간의 거리와 건설 주체가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반면, 수소의 생산 방식이나 충전소 내 대형 수소탱크의 유무와 같은 기술적인 속성에는 시민들이 반응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장과 관련된 유사한 장벽에 직면한 국가와 지역사회에 적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추정된 한계수용의사액은 수소충전소 건설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을 수행하고, 적절한 보조금 수준을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Ⅱ. Methodology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and policy implicat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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