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은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79 - 103 (25page)
DOI
10.20970/kasw.2022.74.2.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발달 조건과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사회적 배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아동기 사회적 배제 측정을 위한 합의된 지표체계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표간의 가중치를 설정하여 아동기 사회적 배제를 지수화하는 것이다. 아동기 사회적 배제의 합의된 구성 지표를 도출하기 위해 사회복지분야 전문가 23명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고 아동기 사회적 배제의 각 요소들의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해 AHP설문을 실시하여 각 영역별, 지표별 가중치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 사회적 배제의 영역으로 제안된 ‘기초생활욕구와 소비, 주거, 교육, 건강, 가족 및 사회적 관계, 가구의 재정상황, 사회적 참여, 사회적 배제의 주관적 경험’의 8개 영역 중 교육영역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영역별 대표지표 중 사회적 참여영역은 세부 지표 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삭제되어 최종 7개 영역으로 사회적 배제의 지수 영역이 구성되었다. 셋째, AHP방법을 적용한 아동기 사회적 배제의 가중치 우선순위는 ‘교육 > 건강 > 기초생활 > 가족 및 사회관계 > 가구재정 > 주거 > 사회적 배제의 주관적 경험’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137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