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한려 (서울대학교) 홍성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57 - 86 (30page)
DOI
10.14816/sky.2022.33.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청소년(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의 참여 양상를 분석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2020년 진로교육현황조사 원자료를 활용했으며, 표본은 전국 중학생 8,339명, 고등학생 8,532명이다. 진로체험의 6개 유형인 강연・대화형, 현장견학형, 직업실무체험형, 현장직업체험형, 학과체험형, 진로캠프형의 참여여부를 기준으로 잠재계층분석을 실시했으며, 이후 잠재집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변인을 확인하고 잠재집단별 진로개발역량, 진로정보 필요수준, 학교 진로교육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잠재계층 분석을 통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다양한 진로체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학생의 진로체험 집단은 강연・대화 중심형, 포괄적 체험형, 직접 체험부족형으로 구분되었으며, 고등학생은 직업체험 부족형, 현장직업체험 중심형, 포괄적 체험형, 강연・대화중심형이 도출되었다. 둘째, 청소년들은 제한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었다.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율은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30% 내외였으며, 대부분 강연・대화 중심의 진로체험을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진로체험 잠재계층에 대한 영향요인을 확인한 결과 대체적으로 남자, 중소도시, 대규모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진로체험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의 진로교육 만족도, 진로개발역량 등 진로의식 수준이 다른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현장 중심형 진로체험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둘째, 중소도시, 대규모 학교 학생들의 진로체험을 위한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셋째, 청소년이 필요한 진로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목차

알기 쉬운 개요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