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59 - 186 (28page)
DOI
10.21286/jps.2022.05.12.2.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대가정 청소년의 인생태도와 인권의식의 구조관계를 확인하고 스트레스와 인권피해경험, 학교교육목표인정, 인생태도에 미치는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2018년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중 가정 내 학대가정 중학생 2,482명이다. 주요 분석방법으로는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였으며 모형의 타당성과 적합성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적합도 지수를 확인하였다. 모형경로의 유의성과 이중매개효과의 유의성은 각 경로별 팬텀변수를 사용하여 부트스트랩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대가정 청소년의 인생태도는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와 인권피해경험, 학교교육목표인정은 인생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변수들은 인생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인생태도는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인생태도와 인권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학교교육과 사회복지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