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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77 - 1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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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학생 인권보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2016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 중에서 중?고등학생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학생 인권보장 인식은 학교에서 학생 자신이 인권을 존중받는 정도에 대한 인식으로 구체화하였으며, 학교환경을 독립변수로 하여 세부적으로 학교환경의 어떤 내용이 영향력을 갖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인권보장 인식은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 인권보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 변수 중 정(+)적인 영향력을 갖는 변수로는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 운영에 참여한 경험, 청소년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지 경험, 학생회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받는 경험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 인권보장 인식에 부(-)적 영향력을 갖는 변수로는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 운영에 참여한 경험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권교육이 학생 인권보장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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