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영 (서울원명초등학교)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8권 제2호(통권11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15 - 233 (19page)
DOI
10.26863/JKARG.2022.5.28.2.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진을 통해 학습자를 수업에 참여시키는 것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수업을 위한 동반자적 관계로 재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방법으로 포토보이스와 커뮤니티 매핑에 주목하였다. 포토 보이스와 커뮤니티 매핑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교실이라는 장소적 한계를 뛰어넘어 지역의 문제를 도출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능동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포토보이스와 커뮤니티 매핑은 학습자 주도의 지리수업을 위한 도구로서 그 가치를 가진다. 첫째, 사진과 지도라는 매개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내러티브를 보다 견고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의 문제 해결에 보다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둘째, 교과서와 교실 안에서만 끝나게 되었던 기존 수업의 한계를 넘어 서서 학생들이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능동적 학습자로서 주체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다. 셋째, 이와 같은 실제적 문제 해결의 기회는 학생들이 이후 사회과 지리수업에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효능감과 성취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포토보이스와 커뮤니티 매핑 그리고 지리수업
3. 포토보이스를 적용한 초등지리수업 설계
4. 포토보이스를 통한 안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분석
5. 결론: 지리학습 도구로서 포토보이스와 커뮤니티 매핑의 활용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981-001346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