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바울 (서울교육대학교) 문영빛 (도제원초등학교) 김용우 (서울신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19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다. 2012년부터 시작된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정책은 교육이 학교 차원에서만 머물지 않고, 지역사회 및 다양한 네트워크의 교육적 지원을 통해 보다 의미 있는 교육실천을 모색하려는 접근이다. 이에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지역 주민, 기초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교육청 사이에 민관학 거버넌스가 구축되어 다각도로 추진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서울의 경우 학교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의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자치구 별로 편차가 큰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 관련 선행연구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지역사회 기반 협력적인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육 주체인 교사들이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조직화 운동 이론을 분석틀로 삼아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와 심층 면담을 통한 질적연구 기법을 통해 교사들의 인식을 조명해 보았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역설적이게도 학교 업무에 추가되는 것으로 부담을 느끼며 기피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교사들이 지역사회조직화 운동의 주체로서 참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료제적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주체적이기 보다는 회의와 반감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혁신교육지구정책이 갖는 가능성과 한계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천적, 그리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368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