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공주대학교) 한혜정 (공주대학교) 양병찬 (공주대학교) 김나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과를 실용주의 패러다임에 입각한 교육 주체 참여형의 방식으로 분석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의 실행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J 혁신교육지구는 사업 초기에 민·관·학 협의를 바탕으로 사업 비전을 설정하였지만, 현재의 구성원들은 이에 공감·공유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민·관·학 중심의 협의체가 구성되어 있지만, 주체들의 고른 참여와 마을 단위의 실효성 있는 교육자치 구조 생성에 대한 요구가 여전히 존재하였다. 이 사업을 매개로 학교와 지역사회는 서로를 인식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교육에 대한 공론의 장이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는 요구와, 다양한 주체들이 지속적으로 만나고, 활동하고, 성찰하는 선순환 과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있음을 밝혀냈다. 이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를 지향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과를 발전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성장의 지점과 당면 과제를 발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지구 활동 주체들의 집담회 과정이 공동학습의 과정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실천 현장에서 주체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와 그것들의 의미를 잘 해석하는데 기여한다. 따라서 이를 결과물 중심의 성과 평가라는 용어보다는 의미 도출을 중심에 둔 성장 분석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