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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동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14 - 520 (7page)
DOI
10.5762/KAIS.2022.23.6.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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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의 박판으로 이루어진 단면 구조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구조물로는 자동차 운반선이 있다. 이러한 구조는 단면 중심선에 대해 비대칭 하중을 받게 되면 직사각형 단면이 평행사변형 형태로 변형되는 래킹 변형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래킹 변형을 보 이론에 근거한 이론 계산식을 유도하고, 계산된 이론 계산값과 시험값을 비교하여 이론계산식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이론 계산식에 사용한 보는 탄성지지 기반의 티모센코 보 이론을 적용하였고, 판과 판사이의 접합부는 변형율 연속 조건을 적용하여 연립 미분 방정식 형태의 지배방정식을 유도하였다. 또한 판과 판 사이의 보강 프레임 구조는 등가의 스프링 강성으로 치환하여 계산하였다. 시험은 단순 박스 구조물, 프레임만 있는 구조물 그리고 다층 박판만 있는 구조물에 대해 실시하고 이론 계산값과 비교하여 9.6 % 이내의 상대오차로 계산식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계산값과 시험값의 비교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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