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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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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훈 (고려대학교) 윤정우 (고려대학교) 최진석 (고려대학교) 윤영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4권 제3호(통권 제189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5 - 264 (10page)
DOI
10.4334/JKCI.2022.34.3.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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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 기기의 사용의 증가에 따라 인체 및 전자 장비에 유해한 전자파의 차폐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전자파 차폐 성능 향상에 관한 기존 방법으로는 손상되지 않은 구조물에 전도성 페인트를 도포하거나 콘크리트 내 섬유나 그리드를 보강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하지만, 구조물의 손상에 따라 발생된 손상면적과 차폐 성능의 관계 및 hybrid 보강 시 차폐 성능과 구조 성능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섬유, 그리드와 메쉬를 이용하여 시험체를 제작하여 충격에 의해 발생된 손상 면적과 차폐 성능의 관계 및 구조 성능을 평가하였다. Hybrid 보강 시 시험체 두께 300 mm와 single type 보강에 비해 25.9배와 2.4배의 차폐 성능 향상을 나타냈다. 손상 면적과 차폐 성능의 관계에서 free area ratio 150 %에서 30 dB의 차폐 성능을 보이며, hybrid 보강 시 40 dB의 높은 차폐 성능을 나타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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