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각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9 - 40 (12page)
DOI
10.18208/ksdc.2022.28.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홈&리빙 시장 및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현 상황을 반영하여 1인 식기 디자인 방향설정 및 제품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최신 트렌드 중 하나인 인스타그래머블 요소를 반영한 제품 디자인이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다는 조사 결과와 소비자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 조사를 기반으로 언택트 시대의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를 반영한 1인 식기 디자인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에 반영한 자료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본 홈&리빙 관련 게시물과 통계청이 조사한 2021년 소비생활 변화조사, 1인 가구 증감률, 1인 가구 층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통계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디자인적 요소를 반영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질문지 작성 후 인터뷰 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식기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인식 정도, 선호도를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 소비자는 식기 디자인에 대한 가치 추구 요소로 위생 및 항균성, 1인 식기SET 구성, 색상, 유니크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소비자는 다양한 기준을 통해 제품을 평가하고 구매를 결정하고 있으며, 이것은 시대적 상황과 연관이 있다. 본 연구자는 시대적 상황에 적합한 언택트 시대의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를 반영한 1인 식기디자인 구성을 밥그릇, 국그릇, 플레이트 대/중/소로 개발하였으며, 항균 기능성 함양 및 금속과 세라믹을 융합한 제품으로 완성하였다. 나아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후 구매층을 확대하며, 특히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를 기반한 제품 디자인을 통해 심미적, 실용적, 기능적 요소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팬데믹 상황으로 나타나는 격리, 혼밥 등 상황적으로 활동도가 높은 식기 디자인 제품 개발로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방향설정
Ⅳ. 연구 결과 및 디자인 제안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9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