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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숙 (전남대학교) 강유희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7 - 272 (16page)
DOI
10.18208/ksdc.2022.28.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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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창조산업 중 하나인 패션 산업에서 인재를 발굴하고 디자인을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 기관의 노력으로 패션 콘테스트가 보편화되고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패션 콘테스트는 다양한 효과성으로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유효한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쟁력 있는 패션 혁신 콘테스트 구축에 필요한 기반연구로서 국내 패션 콘테스트 현황을 분석하였다.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는데, 먼저 문헌연구에서는 콘테스트의 개념 및 기능, 그리고 혁신적 패션 콘테스트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살펴본 다음, 실증연구에서는 총 172개의 국내 패션 콘테스트를 대상으로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패션콘테스트의 개최 횟수는 1-10회, 주관/주최는 기업과 공공기관이 많았다. 그리고 불특정 대중을 타겟으로 한 콘테스트가 많았고, 특정대상의 경우에는 나이 또는 대학(원)생, 전문가 등을 기준으로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방식은 개인, 개인/팀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접수 방식은 온라인, 신청비는 무료가 가장 많았다. 콘테스트 진행 기간은 1-3개월이 소요되는 중기, 그리고 콘테스트 관련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콘테스트는 대부분 의류, 액세서리 디자인 분야로, 작업내용, 테마 등이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패션 프로세스는 영감과 창조 단계, 정교화 정도는 아이디어/스케치/컨셉/프로토타입, 아이디어/스케치, 아이디어/스케치/컨셉을 과업으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패션 콘테스트 평가는 대부분 전문가들에 의해서 수행되고, 포상은 상금, 혼합시상, 비화폐성 인센티브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총 시상금액은 100-500만원, 대상 금액은 100-300만원이 가장 많았다. 비화폐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콘테스트는 상품 수여, 제품화 지원, 전시/패션쇼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콘테스트의 구성 요소 및 속성에 대한 현황을 살펴본 연구로서, 향후 패션 혁신 콘테스트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모색을 위한 패션 혁신 콘테스트 참여 주체 및 콘테스트 설계 방향에 대한 연구 및 패션 혁신 콘테스트를 위한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 패션 콘테스트 현황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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