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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이 (호서대학교) 조은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93 - 308 (16page)
DOI
10.17548/ksaf.2022.06.30.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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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은 유아교육의 매개체로서 유아의 건강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지루하고 재미없는 유치원 환경은 유아의 학습과 탐구 동력을 상실하게 할 수 있다. 반면에 재미있는 유치원 환경은 유아의 학습·교제·협력 활동을 유도하고, 원활한 유아교육 활동의 진행을 도모할 수 있다. 그래서 유아들의 성장에 어울리는 재미있는 유치원 설계방법을 찾아내고, 유아들이 흥미롭고 즐거운 유치원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의 설계에서 펀(Fun) 디자인이 결여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유치원의 건축형태, 공간조직, 색채, 빛, 재료 등을 펀(Fun) 디자인의 표현특성으로 찾아내어 유아의 참여도와 공간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펀(Fun) 디자인의 유형 및 요소를 찾아낸다. 둘째, 펀(Fun) 디자인의 유형과 요소를 바탕으로 7개 국내·외 유치원 사례를 분석한 다음에 유치원 펀(Fun) 디자인에서 각 요소의 구체적인 표현특성을 정리한다. 셋째, 각 요소가 나타난 빈도를 분석하여 유치원 펀(Fun) 디자인에서 최적화된 전략과 방법을 제시하여 유치원의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유아의 발달을 위해서는 건축 외관, 공간, 색채, 빛과 그림자, 재료를 서로 결합하면서 다양한 펀(Fun) 디자인을 창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유치원의 공간구조 및 색채의 재미에서 펀(Fun) 디자인이 잘 드러난다. 건축의 외관, 동적 빛 환경, 자연요소, 그리고 재료와 결합하여 표현된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펀(Fun) 디자인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 향후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현재의 유치원 환경은 건축 외관을 통해 유아들이 재미를 느끼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족하고, 빛과 색채의 중첩, 그리고 자연재료의 사용 등의 다양성도 미흡한 부분이 존재한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의 유치원 환경에서 펀(Fun) 디자인이 더 좋은 개선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펀(Fun)디자인의 개념 및 요소
Ⅲ. 유치원에서 펀(Fun)디자인 표현 특성 사례분석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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