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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니엘 (중앙대학교) 김태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41 - 353 (13page)
DOI
10.17548/ksaf.2022.06.3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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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연 국내 ‘미술’ 관련 연구자의 저작활동은 어떤 패턴으로 진행되어 왔는가”의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국내 ‘미술’ 연구는 ‘예술학’ 내의 여러 세부 학술 분야 중에서도 연구의 규모가 점차 증가하면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 ‘미술’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려는 학술적 노력은 꾸준히 이어졌지만, 그 연구들은 일부 한정적인 주제에 대해서만 천편일률적인 방식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과 차별하여 국내 ‘미술’ 연구를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미술’ 분야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연구자 분포와 협업 패턴, 연구자들의 전문 연구 분야 등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2004년부터 2019년까지 KCI 등재지에 출간된 총 6,905편의 ‘미술’ 관련 논문과 그 논문을 작성한 4,190명의 저자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평균 446.8명의 저자가 ‘미술’ 연구에 참여하였고, 2015년 이후 협업이 증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2019년까지 국내 ‘미술’ 논문의 80%가 단독 저자에 의해 작성된 논문일 정도로 아직 협업에 의한 저작 활동이 활발한 편은 아니다. 둘째, 95%의 국내 ‘미술’ 연구자들은 국내 기관에 소속되어 있었고, 그중 85%가 넘는 연구자가 대학에 소속되어 있었다. 그리고 국내 ‘미술’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논문을 발표한 ‘미술’ 외의 타 학문 분야는 ‘디자인’, ‘교육학,’ ‘역사학’ 순이다. 이는 국내 ‘미술’ 연구자들이 ‘미술’ 학술 분야를 ‘디자인’, ‘교육학,’ ‘역사학’의 분야와 결합하여 많은 연구를 진행해왔다는 점을 나타낸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 ‘미술’의 연구동향을 저자 특성과 협업 패턴 측면에서 분석한 최초의 연구이자, KCI 등재지를 기준으로 지난 15년여간 발표된 모든 ‘미술’ 논문과 연구자를 대상으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술’ 연구자 수와 논문별 분포
Ⅲ. ‘미술’ 연구자의 협업 패턴
Ⅳ. ‘미술’ 연구자의 전문 연구 분야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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