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신 (청운대학교) 유금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1 - 222 (22page)
DOI
10.32341/JCER.2022.6.35.2.20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관계를 살펴보고, 걱정과 불안통제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생 261명을 대상으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계획된 우연기술, 걱정, 불안통제감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PROCESS를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고, Bootstrap 방식으로 간접효과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은 계획된 우연기술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관계에서 걱정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고, 불안통제감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계획된 우연기술의 관계를 걱정과 불안통제감이 순차적으로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Bootstrap 분석 결과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진로상담 실제에서 활용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