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정호 (동국대학교) 오준호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7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1 - 231 (31page)
DOI
10.25150/dongak.2022..87.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술적 담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요약하기를 중심으로 대학교에 새로 들어온 학부 유학생을 위한 쓰기 과제 프롬프트를 개발 · 제안하였다. 특히 한국 대학교의 학술적 담화가 낯설 수밖에 없는 학부 유학생이 가장 빈번하게 마주하게 되는 수사적 맥락을 3문장 쓰기와 5단락 글쓰기로 정리하고, 이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약하기 기술을 중심으로 쓰기 과제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서 쓰기 프롬프트의 개념을 전통적인 프롬프트의 개념에서 벗어나 광의의 개념으로 확장했다. 또한 수사적 맥락을 두 가지로 나누고, 여기서 요구되는 요약하기 기술을 중심으로 쓰기 과제 프롬프트와 쓰기 과제 모형을 구성하고 실제 예시까지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교양 과정에서 학부 유학생에 주목해서 요약하기 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쓰기 과제 프롬프트를 개발하고 이를 수사적 맥락을 고려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논의를 위한 전제
2. 과제 프롬프트 개발을 위한 이론적 검토
3. 요약하기 글쓰기 과제 모형과 실제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