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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정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9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61 - 283 (23page)
DOI
10.25150/dongak.2023..89.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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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약, 인용과 같은 형식에만 주목한 유학생 표절 관련 연구 경향을 비판하고, 바꿔쓰기에 주목해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특히 학위논문에서 ‘요약하기’를 주요 수사적 맥락으로 전제하고, 요약을 할 때 주요하게 고려되는 ‘바꿔쓰기’와 학술적 글쓰기에서 지침이 되는 ‘메타장르’를 고려해서 대학원 유학생을 위한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또한 학위논문의 수사적 맥락에 따라 선택된 자료 텍스트, 학위논문 서론의 수사적 맥락에 따라 설계된 요약하기 과제, 그리고 실제 반드시 다뤄야 할 토의 내용 등을 각각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학생이 학위논문과 같은 학술적 글쓰기에서 양산하는 ‘표절’을 ‘과도기적 작문 현상’으로 전제하고, 바꿔쓰기 중심의 ‘글쓰기 수업’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논의를 위한 전제
2. 메타장르와 바꿔쓰기의 특징
3. 수업 모형과 수업의 실제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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