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정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3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7 - 50 (24page)
DOI
https://doi.org/10.21716/TKFL.6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술적 글쓰기의 비중이 가장 높은 대학원 유학생을 대상으로 학위논문 장르 교육을 위한 수업을 설계해 보았다. 이를 위해서 Swales(1990)의 장르 개념(genre concept), 무브와 스텝(moves and steps), 장르 분석(genre analysis), CaRS 모형 등의 주요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고려해서 수업 설계 원리를 도출했다. 다만 Swales(1990)의 주요 이론이 단순히 ‘수업 전 단계(pre-instructional stage)’에서 안내(guiding) 역할로만 응용된다는 비판을 수용하여, ‘과제(task)’를 통해 Swales(1990)의 주요 개념이 수업의 모든 과정에서 적용되도록 했다. 이 과제는 선배 학위논문의 장르 분석, 저명 학술지 학술논문(Journal Article)의 장르 분석, 자신의 학위논문 장르 분석,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을 위한 ‘토의(discussion)’ 등을 포함한다. 이 과제를 통해서 학위논문에 대한 수사적 조직, 어휘·문법적 특징 등과 같은 특정 전공 글쓰기의 ‘장르적 특징(genre-specific features)’을 알도록 하였다. 이처럼 학술적 글쓰기 중심의 장르 글쓰기 교육 관련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학술적 텍스트의 질적 제고에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