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상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3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장르 교육에서 교수적 실천(pedagogical practices)의 분석틀을 제안하고, 기존 장르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 재맥락화 중심의 장르 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Bernstein의 분류화와 프레이밍의 개념을 바탕으로 교수적 실천의 분석틀을 세우고, 선행 장르 교육을 각 장르의 형식적, 표현적 특성을 강조한 강한 분류화와 강한 프레이밍의 교수적 실천과, 학습자의 작문 맥락 분석을 중심으로 장르 인식을 강조한 약한 분류화와 약한 프레이밍의 교수적 실천으로 경향성을 분석했다. 나아가 이 연구는 기존 장르 교육을 연계하고 보완하기 위해 재맥락화 중심 장르 교육 방안을 탐색했다. 재맥락화 중심 장르 교육은 학습자가 작문 맥락을 분석하고 기존에 학습한 작문 지식이나 기능을 필요에 따라 변형하여 글쓰기에 적용하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이 연구는 선행 연구와 관련 이론 분석을 통해 재맥락화 중심 장르 교육을 위한 주요 원리와 교육 모형을 제시하고, 신입생을 위한 대학작문 수업에서 모형의 예시를 제시했다. 재맥락화 중심 장르 교육의 원리와 모형에 대해 실증 자료 기반 검증이 전개되어, 학습자가 실제 작문 맥락에서 기존에 학습한 작문 지식과 기능을 필요에 따라 변형하도록 돕는 장르 교육이 증진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