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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요 (조선대학교)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3 - 127 (15page)
DOI
10.20462/tebs.2022.6.23.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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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시장은 인구가 많고 시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전 세계 패션 브랜드들이 중국으로 진출한다. H&M 브랜드는 디자인, 가격, 서비스 등의 강점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다.
본 연구는 패스트 패션인 H&M 브랜드를 사용했던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제품, 브랜드 촉진, 브랜드 신뢰성 등 브랜드 요인이 H&M 브랜드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 및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를 통해 한국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하는 요인을 개발하고,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찾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 보면 빈도분석 결과 성별은 남자 98명(46.2%), 여자 114명(53.7%)이 응답하였으며, 응답자의 연령은 20대 이하 18명(8.4%), 20대는 126명(59.45), 30대는 28명(13.2%), 40대는 17명(8.02%), 50대는 18명(8.4%), 60대 이상은 5명(2.3%)이 응답하였다. 직업은 학생이 33.49%, 직장인 36.79%, 공무원 9.91%, 자영업자 6.13%, 주부 0.94%, 기타(자유직업자) 12.74%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패스트 패션인 H&M 브랜드를 요인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촉진, 브랜드 제품, 브랜드 신뢰가 중국소비자는 만족도에 유의한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 브랜드 신뢰 요인은 만족도에 유의하지 않은 검증결과이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촉진, 브랜드 제품, 브랜드 신뢰가 중국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와 같은 H&M 브랜드 만족도와 충성도가 H&M 브랜드를 재구매의도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중국소비자는 H&M 브랜드 요인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으며 충성도가 높음과 동시에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소비자들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해 자기만족과 인지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비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패스트 패션 브랜드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일반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명품과 거의 같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이들 브랜드에 선호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 패스트 패션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도 이와 같은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가설수립
Ⅲ. 연구설계 및 회귀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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