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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금오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서대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임병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준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박재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최수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기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2 - 42 (11page)
DOI
10.6108/KSPE.2022.26.3.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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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유형의 엔진 여러 개를 번들로 묶어서 발사체 제품군을 개발하는 전략은 SpaceX와 그들의 재사용 발사체 Falcon 9과 Falcon Heavy에 의해 입증되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35톤급 메탄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을 이용한 잠재적인 발사체 제품군을 제시하였으며, 다양한 우주 임무에서 그것들의 유용성과 성능을 평가하였다. 예를 들어, Falcon 9의 한국형 버전은 소모성 모드에시 500 km SSO에 약 4.7톤의 탑재체를 투입할 수 있는 반면에, 해상에 착륙하는 모드에서는 약 2.16톤의 탑재량으로 줄어들게 된다. Falcon Heavy의 한국형 버전은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었을 때, 4.4톤을 GTO에 투입할 수 있으며, 이는 이 공통부스터코어 구성이 높은 경사각에도 불구하고 천리안 2호 위성을 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 후, 이 메탄 엔진이 소형위성 발사체에 추력공급 용도로도 사용도 가능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Falcon 9 방식의 한국형 메탄 재사용 발사체
3. Falcon Heavy 방식의 한국형 정지궤도 발사체
4. 35톤 메탄 엔진 기반 임무확장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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