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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금오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서대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현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철웅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최상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박재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기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8권 제2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3 - 96 (14page)
DOI
10.6108/KSPE.2024.28.2.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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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한국형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위해 메탄 엔진을 사용한 이전 연구를 재검토하여 35톤급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의 다양한 우주 임무에 대한 유용성과 성능에 대한 평가를 개선하였다. 재설계된 한국형 Falcon 9은 소모성 모드에서 최대 4.8톤의 탑재체를 500 km SSO까지, 지상 착륙 재사용 모드에서는 약 2톤의 탑재체를 SSO와 경사궤도에 모두 투입할 수 있다. Falcon 9의 재사용시 비용 절감 수준을 고려했을 때 한국형 재사용 발사체는 소모성 모드시 약 608억원, 재사용 모드시 약 213억원의 비용으로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재사용 발사체 엔진 개념설계
3. 재사용 발사체 임무설계
4. 재사용 발사체 경제성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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