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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홍 (부산대학교) 김부권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8집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9 - 67 (19page)
DOI
10.38121/kpea.2022.3.38.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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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iebold and Yilmaz (2012, 2014, 2016)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2007년 7월 19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 해상운임지수(BDI, BDTI, BCTI)에너지(원유, 천연가스, 석탄), 곡물(대두, 옥수수, 밀)을 대상으로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 분석기간의 경우 총 연계성은 20.43%로 측정되어, 해상운임지수와 상품가격 사이에 상호 연관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향 연계성 결과를 살펴보면, 영향력이 가장 큰 변수는 옥수수로 나타났으며, 그 반대로 BDI가 가장 낮은 변수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기별로 구분하였을 때, COVID-19 기간에만 BCTI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표본이동분석결과에 따르면, 총 연계성이 금융위기, 무역전쟁, COVID-19 등과 같이 경제 상황의 변화와 특정 사건이 발생할 때 서로 간의 상호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료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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