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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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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용준 (대전세종연구원) 장준용 (세종특별자치시)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23 - 4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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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신교통수단 중에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은 노선과 스케쥴링을 수요에 맞추어 운행함으로써 효율적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념으로, 기존 교통수단으로는 이용수요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어 생활권 내의 근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수용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및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공백과 수요가 몰리는 첨두시간대의 교통체증 해소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수요응답형 버스는 현행법상에서 교통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어촌(읍·면) 등 교통취약지역에만 한정면허가 부여되어 운행하고 있다. 그러나 세종특별자치시에서는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 건설사업을 위한 스마트시티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 특례를 부여받아 도심지역에서도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제공이 실증사업형태로 가능하다. 이에 따라 세종시에서는 셔클(수요응답형 버스) 실증을 실시하고 향후 미래교통수단으로서 도시생활의 편리함을 유지할 수 있는 근거리 대중교통의 대체수단 가능여부 실증 진행을 결정하여, 21년 4월부터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을 세종시 1생활권에서 운행 중이다. 본 연구는 1차년도(2021년)에 세종시에 운행한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의 운행실증 데이터를 분석하고 향후 실질적인 도입을 위한 쟁점사항 및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하여, 스마트 실증사업이후에도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지역 확대 가능성 여부를 위한 이슈를 파악하였다. 신 교통수단의 실증사업에 대한 한계점과 실증과정중에 발생하는 기존 교통서비스 이해관계자과의 관계, 경제성 문제(재정지원)등이 주요 쟁점사항이었다. 기술적, 경제적, 이해관계자,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 등의 이슈를 짚어보고 향후 도심지에서 수요응답형 버스를 운행할시 발생할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선제적으로 논의하고,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에서 지원해야할 법제도 및 정책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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