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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이지혜 (고려대학교) 조민하 (고려대학교) 성용준 (고려대학교) 최세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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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 상호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연결사회의 핵심기술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 심리학 관점에서 사물인터넷이 구현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심리학적 특성과 니즈를 탐색하기 위해 혁신성과 자기조절초점이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만족도, 구전의도,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혁신성의 하위 요인인 사회적 혁신성과 쾌락적 혁신성, 그리고 조절초점의 하위 요인인 촉진초점이 높을수록 사물인터넷 제품에 더 만족하였으며, 지인에게 구전할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의 경우, 혁신성의 하위 요인인 기술적 혁신성과 쾌락적 혁신성, 그리고 조절초점의 하위 요인인 촉진초점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예방초점은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만족도, 구전의도, 지속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제품이 소비자의 삶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활히 돕고 긍정적 정서를 경험할 수 있는 오락적인 요소의 개발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물인터넷이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이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정보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삶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위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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