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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부경대학교) 전중옥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63 - 58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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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습관의 본질적 특성에 기초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의 개념을 정립하고, 체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의 다차원적 유형을 확인하였다. 또한 습관적 구매행동의 유형화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각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차별적 영향을 검증함과 아울러, 소비자의 개인적 성향에 따른 조절적 역할을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행동을 체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의 다양한 형태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습관적 구매행동은 상황의존성과 행동 가치의 수준에 따라 순수습관구매, 유사습관구매, 가식적 습관구매, 가치지향적 습관구매와 같이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습관적 구매행동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가치지향적 습관구매 소비자와 순수습관구매 소비자는 가식적 습관구매 소비자와 유사습관구매 소비자에 비해 지속이용의도는 높게 나타나고, 전환구매의도는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습관적 구매행동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있어 개인적 성향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격민감도가 높은 경우 대비 낮은 경우에 습관적 구매행동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지속이용의도와 전환구매의도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불확실성회피성향이 높은 경우 대비 낮은 경우에 습관적 구매행동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전환구매의도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불확실성회피성향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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