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습관의 본질적 특성에 기초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의 특성과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소비행태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의 개념을 재정립함과 아울러 습관적 구매행동의 다차원적 유형을 확인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행동의 특성을 도출한 결과, 습관에 관한 기존연구에서와 같이 습관적 구매행동은 자동성, 상황적 일관성, 기능성, 그리고 증폭성의 네 가지 핵심범주로 구성되었다. 둘째, 습관의 개념을 소비자의 구매행동 영역에 적용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에 보다 부합된 구체적인 특성들을 도출하기 위해, 습관적 구매행동의 핵심범주에 따른 하위 특성들을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자동성은 무의식성, 의도성, 효율성의 세 가지로 구분되었다. 상황적 일관성은 시간 및 장소, 사회적 상황, 선행 또는 결과적 사건, 조건적 위계성의 네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이를 통해 습관적 구매행동이 상황에 따라 위계적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새롭게 발견하였다. 한편 기능성은 학습에 의한 반복과 보상에 따른 강화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습관적 구매행동이 전반적으로 ‘신호-반복구매-보상’의 메커니즘을 따르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증폭성은 시간의 압박, 특정 감정, 자아조절자원 소진의 세 가지로 구분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정 감정이 발생할 때 습관적 구매행동의 강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을 추가적으로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제품별 소비습관과 상표선택행동을 포괄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의 다양한 형태를 탐색한 결과, 습관적 구매행동은 소비자욕구 다양성과 전환장벽의 수준에 따라 이월적 습관구매(carryover habitual purchase), 위계적 습관구매(hierarchical habitual purchase), 가치기반 습관구매(value-based habitual purchase), 그리고 이용기반 습관구매(usage-based habitual purchase)의 네 가지유형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습관적 구매행동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고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의 지식 확충과 함께, 고객습관화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