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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인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92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1 - 2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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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 불교음악의 역할과 소명을 제대로 알기 위해, 불교, 기독교 순으로 제도권 음악 교육의 실태를 먼저 고찰하고, 미래 불교음악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불교는 현재 제도권의 종립학교가 총10곳으로, 불교음악이 교육되고 있는 곳은 실제 동국대학교가 유일하다. 반면 기독교는 총109개의 종립학교를 기반으로, 교회음악 관련 개설 학교가 전국적으로 총20여개에 이른다. 비록 숫자가 모든 것을 뜻하지는 않지만, 세상과의 소통과 교감에는 차이가 분명 생길 수밖에 없다. 이를 통해 불교음악 교육의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젊은 사람들은 제도권 교육의 공신력을 인정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이들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감은 제도권 교육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불교음악도 결국 미래 불교 인재를 위해서는 제도권 교육의 진출과 성장이 시급하다. 둘째. 전통과 현대 불교음악 교육의 균형과 조화이다. 현재 전통이 거의 90% 이상 한국 불교음악의 입지를 차지하는데, 21세기는 전통 방식만으로는 포교와 그 영향력에 한계가 있다. 전통을 토대로 현대적 감각과 니즈(Needs)를 수용, 훈련하는 현대 불교음악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셋째. 현대 불교음악은 이른바 실용음악과 다양하게 접목해야 한다. 앞으로 온텍트(Ontact) 시대 SNS 불교음악 콘텐츠 제작과 관련하여 컴퓨터, 온라인 관련 수업이 중요해져야 하며, 불교 특유의 명상음악 같은 음악 치료 효과가 뛰어난 분야도 적극 발전시켜야 한다. 넷째, 따라서 세상과 소통 공감 능력이 뛰어난 불교음악 인재양성이 시급하다. 다섯째, 대학에 이러한 인재 양성과 교육 커리큘럼이 체계적으로 마련될 수 있는 이른바 ‘불교음악 연구센타’가 필요하다. 여섯째. 불교음악은 스님과 일반대중이 함께 하는 교육 협업 시스템이어야 대중화, 현대화, 생활화가 진정 성공할 수 있다. 수행력과 덕목을 갖춘 스님들을 통해 일반 대중들의 음악적 사명감, 자긍심, 신행의 중요성을 교육 철학(필수 과목)에 분명히 담아내야 한다. 그러면 일반대중들은 절로 불교음악의 저변 확대에 상생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불교음악 교육의 실태
Ⅲ. 기독교음악 교육의 실태
Ⅳ. 불교음악 교육의 방향성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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