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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8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89 - 210 (22page)
DOI
10.18587/bh.2019.6.87.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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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이후 종교계의 사학운동은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본고는 그 중에서도 불교계에서 설립한 중등학교의 역사와 흐름을 고찰하여 근현대 불교계 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나타난 특수성과 그 불교교육사적 의의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논의의 구체적인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교계 학교설립운동이 시기별로 어떠한 흐름과 특징이 있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불교계 학교설립운동이 사회와 교육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셋째, 근현대 불교계의 학교설립이 지닌 역사적 의의와 미래 과제를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근현대 불교계의 학교교육에 있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밝힐 수 있었다.
첫째, 초기 불교계 근대 학교는 민족의식의 자각과 불교 부흥의 밑거름이 되는 인력 양성이라는 전국적인 공감대 아래 각 지역 사찰을 중심으로 설립되어 식민치하에서 국권을 수호하는 역할 및 지역 근대화를 담당해 왔다. 불교계 사학의 신규 설립 혹은 기존 사학의 불교계 인수 등을 통한 교육운동은 1960~70년대까지 활발히 이어진다.
둘째, 해방부터 1960년 이후로는 불교계 전체가 교육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합의나 의지를 다지는 움직임은 없었으며, 학교교육에 관심이 있는 개별 사찰이나 인물들의 의지로 그 명맥이 이어져 왔다. 1980~90년대에 들어서는 새로운 학교를 설립하기보다는 기존 불교계 학원들 간의 인수 합병이나 체제 개편 등의 움직임만 이어졌다. 이후 2000년대 들어 몇몇 비종교계 학교를 불교계가 인수하면서 그 흐름을 다시 이어나가고 있다.
셋째, 불교계는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학교를 설립하여 지역교육을 견인하기도 하였으나 시간이 흘러 낙후지역의 학교운영은 어려움으로 돌아왔다. 결국 행정과 재정상의 문제로 폐교되거나 일반계로 전환된 학교들도 많았다. 자발적 설립으로 시작되어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온 불교계 학교들은 교육이라는 본질적인 측면에서는 역할을 다 했지만, 숫자적으로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근대에서 현대로 올수록 대사회적으로 미친 영향도 크지 못 하였다. 지금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청소년 포교와 인재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에 대한 불교계 전체의 자각과 새로운 학교교육 운동이 필요하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언
Ⅱ. 근현대 한국 종교계의 교육운동 배경
Ⅲ. 불교계의 사학 설립과 전개과정
Ⅳ. 결어: 불교계 사학의 불교교육사적 의의와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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