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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7 - 86 (1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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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쏟아져 나오는 광고 속에서 살고 잇어 다양한 광고를 접하다보니 광고에서의 "정보 메세지 전달"은 광고목적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중요하게 급부상하고 있다. 더불어 광고매체의 다양화로 기존의 4대매체외에 SNS를 활용한 광고마케팅이 급부상하고 있다. SNS광고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그 범위도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더불어 Facebook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데스크톱이 아닌 스마트 폰으로 활용 매치를 옮겨감에 따라, Facebook을 이용한 광고에 많은 한계점이 드러났다. 때문에 최근 들어 급속도로 증가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광고마케팅 전략은 실패작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Facebook은 전 세계적으로 9억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Facebook외에 Twitter, MeToday, 카카오톡 등의 SNS를 포함한 이용자 수를 고려해 본다면, SNS를 통한 기업의 마케팅은 그 활용과 방법에 따라 충분히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SNS 미사용자를 포함한 1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한 결과를 얻었다. 첫째. 대인커뮤니케이션과 정보교류를 위해 SNS를 이용하는 트위터 사용자가 SNS 광고마케팅 활동 참여에 있어서도 보다 적극적이다. 둘째, SNS 사용자의 SNS광고 이용행태는 SNS 광고마케팅 참여여부와 참여에서의 적극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각 SNS이용정도에 따라 광고마케팅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셋째, 트웨터를 통한 광고마케팅 참여자들은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마케팅 참여자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기업의 SNS 광고마케팅은 각각의 SNS미디어 이용 동기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기업의 입장에서는 SNS를 이용한 효과적인 광고마케팅 방향에 대해 제시하기 위한 논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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