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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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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69 - 7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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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20세기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예술 형식이다. 달리 말하면, 우리가 텔레비전, 영화, 그리고 잡지 등과 같은 시각적 문화속에서 살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시각적 문화는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과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제품만 언급해도 우리는 그 제품의 로고를 머리에 떠 올리게 될 정도다. 로고는 단순히 제품의 상표가 아니고 문화적 상징성을 띄고 있다. 이것을 우리는 ‘로고의 힘’이라 부른다. 로고라는 용어는 20세기에 들어와서 사용된 것으로 제품을 만드는 제작가가 제품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우리 시대에서의 로고는 단순히 제품의 특징만을 전달하던 이전의 상표보단 훨씬 더 복잡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많은 로고에는 원형적 속성이 담겨져 있다. 애플사의 로고가 대표적인 로고이다. 로고는 마케팅 전략으로 아주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로고는 광고인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가나 비영리 사업체들도 사용하고 있다. 상형문자를 이용한 로고는 신화적 또는 신비적인 상징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신비적 힘에 의해 로고의 힘이 우리에게 계속 작용하는 것이다. 로고는 우리의 소비활동에 주요한 종교적 또는 신성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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