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89 - 3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디자인 영역에서 타이포그래피는 정보전달과 조형적 미 두 가지 기능으로 시각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소통 도구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문자가 아닌 시각적 조형요소로서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는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 또 다른 시각표현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신문 인쇄광고의 표현된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는 광고에서 중요한 시각전달로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해 보면 신문 인쇄광고에 있어서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에 실무차원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창의적인 표현전략과 이론적 근거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신문 인쇄광고의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분석을 통해 이론적 근거를 고찰해 보고, 그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다. 최근 신문 인쇄매체 광고의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정보전달의 글자가 아닌 조형적인 특성과 함께 시각적인 상징화로 설득력 있는 전달로 소비자들의 기억에 각인되고 있다. 또한 기존 광고표현에서 벗어난 차별화된 시각 표현기법으로 치열한 광고 시장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해외 창의적인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 광고와 2014년 동안 게재된 국내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 인쇄광고 우수작품을 중심으로 표현방법과 접목되는 작품을 선정하여 다양한 사례를 근거를 두었다. 또한 비언어적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독창적인 신문 인쇄광고의 창의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인쇄광고 디자이너가 실무 작업에 있어서 시각표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8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