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9 - 38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워치의 제품 디자인 형태는 사각과 원형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형태의 트렌드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각 형태에 최적화된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서, 제품 디자인과 콘텐츠 디자인의 균형 있는 발전이 요구된다. 하지만 현재 원형의스마트 워치에서도 나타나듯이, 기존의 스마트 폰의 사각 형태에 맞게 설계된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이 원형의 스마트 워치에 그대로 적용되어,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에게 만족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원형 이외의 다른 형태의 스마트 워치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워치의 서로 다른 형태에 따른 효율적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방향과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발전 가능한형태중 하나의 예로서, 원형의 스마트 워치와 그에 최적화된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번트 슈미트의 사용자 경험 이론을 적용한 모집단 실험을 모델링하여 사용자 설문 연구가 진행된다. 연구 분석 결과, 형태에 따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인지 효과를 위한 디자인(컬러, 텍스트, 아이콘) 이외에 화면 전환을 위한 디자인(레이아웃, 메뉴, 내비게이션)이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키는 데에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워치의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효율적인 디자인을 위한 주요한 지침서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1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