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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운형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6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15 - 2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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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스마트폰의 등장 이래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디지털 디바이스를 계속해서 시장에 선보였고 그 중 스마트워치는 그 미래의 가능성으로 인해 빠른 시일 내에 웨어러블 미디어 분야의 총아가 될 것으로 각계의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으나 현재는 성장이 정체된 상태인데, 핵심 콘텐츠의 부재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불편으로 인한 활용성 부족을 그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흥미 유발 등의 요소와 관계된 콘텐츠의 개발과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적 개선에 관한 연구가 시급히 필요한 부분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스마트워치의 특성과 사용성,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그 분류에 관해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사례 연구를 진행하여 스마트워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선 방향에 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워치는 매우 작은 화면 안에서 여러 아이콘과 정보들을 살펴보고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간의 활용을 필요로 하게 된다. 현재 많은 스마트워치용의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세밀한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메인 콘텐츠는 스마트폰에서 이용하고 스마트워치는 보조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간단한 조작만 하게 되어 있는데, 이런 제약을 극복하고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결론 스마트워치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는 시각적인 요소 이외에도 음성인식과 손목을 움직이는 모션제스처, 애플워치의 크라운과 같은 기기 자체의 입력수단 활용 등 여러 입력 수단을 함께 고려해주어야 한다. 스마트워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기존의 모바일 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사용성 고려 이외에도 스마트워치가 가진 미디어 자체의 특성 역시 고려한 디자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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