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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05 - 4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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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스마트 워치는 점점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디바이스로서 전문가들은 향후에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확대되는 스마트 워치에 대한 사용자 경험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新)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실버세대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 이미지를 희석시키는 새로운 세대를 위한 용어이다. 전후세대가 고령화 되면서 생겼으며 예비 고령자 세대로 분류된다.
본 연구는 연구진행을 위해서 문헌조사방법(Text Research)과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을 적용하였다. 문헌조사에서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았으며, 질적연구방법에서는 관찰 중심의 에쓰노그래피(Ethnography)와 경험표집법(ESM)을 사용하였다. 에쓰노그래피는 사전연구 개념으로 적용하였고 주 연구에서는 경험표집법을 사용하였다.
경험표집조사에서는 인터넷 동호회에서 신실버세대 8명이 참가하였다. 개인별로 하루 7회씩 5일간 알람신호를 전송하고 총 255개의 유효응답을 받았다.
연구결과 총 21개의 사용자 경험이 도출되었다. 이들은 물리적 요소와 개념적 요소에 많이 속해있었으며, 정보적 요소는 기존 스마트폰과 차이가 적어서 별다른 경험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리적 요소와 개념적 요소에 집중된 결과는 40대 이후부터 나타나는 시력저하 및 근력저하와 같은 신체 기능의 변화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특정세대를 위한 스마트 워치 사용자 경험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용자 경험(UX) 요소 도출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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