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6 - 46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일반화 되면서, 급증하는 고령의 이용자들만을 위해 설계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마켓이 커지고 있는 만큼, 그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마켓의 신 소비 계층으로 분류된다. 뉴 실버세대는 경제성장기 시대 속에서 높은 교육수준과 문화생활의 여유를 갖기 시작해 온, 인간의 감성과 인적교류를 중시하는 세대라는 측면에서 전통적 실버세대와 구분된다. 특히, 뉴 실버세대는 인터넷과 컴퓨터, 모바일과 스마트 기기 등의 전자기기 교육의 혜택을 받으며 성장해, 기기들을 그들의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서두에 언급한 고령층 이용자들을 위해 설계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은 그들의 신체적 편의만을 고려하여 디자인되는 제품만이 주류를 이루어, 인간의 감성을 중요시하는 뉴 실버세대에게 그들의 감성적 편의를 제공하는 디자인 제품과 이에 관한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뉴 실버세대의 인지적 경험과 감성적 경험을 충족시킬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GUI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이론 분석과 예비조사로 부터 도출된 실험적 결과를 이용하여, 사용자 평가 요소를 개발하고 모집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뉴 실버 세대를 대상으로 인지적, 감성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GUI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디자인 방법론은 향후 뉴 실버세대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비롯한 스마트 디바이스 디자인 연구에 있어서 효율적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3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