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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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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연숙 (단국대학교 패션산업디자인과) 강혜승 (단국대학교) 한정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9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9 - 41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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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패션과의 접목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만족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패션제품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게 됨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패션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제품의 감성차원 측정을 통한 전략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웨어러블 시장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패션감성 차원을 도출하여 전략적 자료로 활용하려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과 조사를 통한 검증을 거친 후,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25쌍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였고 최종적으로 혁신성, 안정성, 매력성, 품위성, 장식성의 5가지 패션감성 차원이 검증되었다. 또한 전체 감성차원 중 혁신성 요인이 가장 높은 분산량을 나타내면서 패션감성 중 혁신성을 활용한 전략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감성연구의 새로운 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제품개발에 있어서도 전략적인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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