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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43 - 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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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을 위하여 생활체육활동에 참가하는 실버세대가 운동 시 착용하는 티셔츠 선호도를 파악하여 새로운 의복시장의 구매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실버세대의 구매기호를 고려한 티셔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에 앞서 뉴 실버, 실버에 따라 선호하는 티셔츠 디자인의 자료를 얻기 위하여 55세에서 64세를 뉴 실버로 65세 이상을 실버로 구분하여 5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카이제곱검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생활체육 대상자들의 성별, 동거형태, 직업, 소득, 학력 등 인구통계학적인 면에서 실버와 뉴 실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상자의 학력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티셔츠에 대해서 빈도의 차이는 있었으나, 뉴 실버, 실버 모두 새로운 티셔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버의 생활 체육운동으로 근육과 관절 주변의 인대나 조직의 신축성을 높여주는 스트레칭체조와 유산소 운동의 걷기, 등산 등이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뉴 실버, 실버 모두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티셔츠 디자인의 특성에서는 실버와 뉴 실버에서 칼라형태에서는 차이가 있었지만 모두 조금 여유 있는 품과 시보리 소매, 운동 시 밑단이 말려 올라가는 형태적인 결점을 보안할 수 있는 일자형 밑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입고 있는 티셔츠에 대한 만족도에서 입고 벗기의 편리성, 착용성, 실용성에서는 뉴 실버, 실버의 평균이 다른 항목보다 높게 나타나 실버세대 모두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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