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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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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효은 (서울호서전문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한국애니메이션학회 국제 컨퍼런스 연합 학술대회 논문집[3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69 - 1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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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여러 요인으로 수명이 연장되고 출산이 저하되어 노년층의 인구가 증가하며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노년기로 들어서면 다른 세대들과 차별된 욕구나 문제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그 여러 가지 욕구와 문제들을 과제로 해석해 보았을 때 크게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과제로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과 여가활동을 합친 에듀테인먼트를 실버 세대를 위한 콘텐츠로서 재조명해 본다. 실버 세대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과 산업적 가치를 토론하며, 최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위한 기반으로서 제시한다. 그를 위해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여 실버 산업의 발전, 더 나아가 실버 세대의 과제들을 해결하려는 노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노년기 과제의 이론적 배경
3. 실버세대를 위한 에듀테인먼트
4. VR (Virtual Reality)를 활용한 실버 세대의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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