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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병인 노승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13 - 3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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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의 인구 분포 변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구비율 중 노령인구의 차지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실버세대(Silver Generation)라고 불리우던 보수적인 노년 계층이 최근 세대를 거듭하여 현대판 실버세대, 이른바 뉴실버세대 (New Silver Generation)로 그 명칭이 변화함에 따라 이들을 대상을 기반으로 한 여러 마케팅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시기와 맞물려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장도 점차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 및 공간 분야에서의 실버산업은 황금기를 맞이한 한편, 모빌리티와 자동차 업계의 실버산업에 대한 시선은 냉담하다. 대부분의 모빌리티 시장은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연구와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는 향후 기업에 있어서 잘못된 소비자 분석으로 인해 시장에서 도태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즉, 미래 시장을 주도할 뉴실버세대를 타겟으로 한 제품의 출시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소비자 타겟층이 변화하는 미래의 시장을 대비하기 위해 뉴실버세대를 위한 모빌리티의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에 대한 디자인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향후 뉴실버세대의 가장 큰 변화 요인인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공간과 인테리어 무드의 전반, 그리고 기능, 편의 중심의 시트 포지션과 시트 디자인을 제안하여 근 미래의 편의성 개선과 더불어 차후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 현시점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버세대를 위한 대중교통 시스템의 분석하여 현행 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한다. 또한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뉴실버세대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한 후 이를 반영한 모빌리티 인테리어 디자인의 전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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