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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원규 (부산대학교) 이아름 (부산대학교) 이진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7 - 172 (16page)
DOI
10.18652/2017.17.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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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실버 소비자와 다른 소비행태를 보이는 액티브 실버 소비자의 의복 소비행동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성장세에 있는 실버시장의 중요한 세분화 변수를 알아본다. 액티브 실버 소비자는 경제적 여유와 함께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는 적극적이고 강한 책임감을 가진 독립된 주체로 변해가고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실버 소비자와 액티브 실버 소비자로 구분하고, 집단별 특성을 쇼핑성향 및 점포서비스 평가에 대한 뚜렷한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조사는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50세 이상의 남, 여를 대상으로설문을 실시하여 설문자료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집분석의 K-평균 군집분석 방법을 실시하여 1군집은 174명으로 비활동적이고 보수적인 성향으로 나타나 실버 소비자라 명명하였고, 2군집은 184명으로 개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성향을 나타내어 액티브 실버 소비자라 명명하였다. 둘째, 쇼핑성향 요인분석 결과 쾌락적, 경제적, 편의적, 과시&유행적, 실용적 쇼핑성향의 5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점포서비스품질의 요인은 인적 서비스, 시설 서비스, 정책 서비스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두 집단간쇼핑성향과 점포서비스품질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실버 소비자에 비해 액티브 실버소비자가 편의성을 제외한 쾌락적, 경제적, 과시&유행적, 실용적 쇼핑성향과 점포서비스품질인 인적 서비스, 시설 서비스, 정책 서비스 모두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복구매 시 쇼핑성향이 점포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버 소비자의 실용적 쇼핑성향은 인적 서비스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의적 쇼핑성향이 높을 때는 정책 서비스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액티브 실버 소비자는 의복을 구매할 때 쾌락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시설 서비스를 중요시 하였으며 실용적 쇼핑성향이 높을 때는 정책 서비스가 중요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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