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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 - 28 (14page)
DOI
10.18208/ksdc.2017.23.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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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이 모바일을 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O2O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2O 서비스 이용시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 수준에 따른 소비자의 패션쇼핑 성향과 O2O 서비스의 특성 및 소비자 만족의 차이를 살펴보고, 관련 변수들이 지각된 가치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O2O 서비스에서 패션제품을 다루는 마케터들이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데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자료는 O2O 서비스를 이용하여 패션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대학생 229명으로부터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O2O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 수준에 따른 관련변수들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O2O 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각된 가치의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소비자들의 패션쇼핑성향중 과시적 쇼핑성향과 충동구매성향이 높았으며, O2O서비스 특성은 즉시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 가격공정성을 높게 인지하였고 소비자 만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2O 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각된 가치수준에 따라 패션쇼핑성향과 O2O 서비스 특성의 차이가 있었고, 지각된 가치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패션기업에서는 지각된 가치수준에 따라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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