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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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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1 - 3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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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동시대의 기록이라고 말한다. 단순히 시대의 한 단면을 기록하는 차원이 아니라, 사회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그 안에서 문제제기를 하거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미술이 가진 사회적 역할이다. 지속가능성은 현대 미술의 적극적인 사회적 역할을 보여주는 중요한 가치이다.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젊은 작가 중에서 이완의 작품을 중심으로 현대 미술의 지속가능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탈구축의 의미를 해석한다. 이완 작가는 자신의 작업에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 등 우리 삶의 전반에 걸친 거대한 구조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그리고 우리 일상의 오브젝트들을 파편적으로 구성함으로써 그 의미를 새롭게 구성해 나가고 있다. 지속가능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탈구축 관점에서 작가 이완의 작품을 세 가지 측면에서 특징을 살펴보았다. 첫째는 형식적 면에서 그의 작품은 우리가 익숙해진 표현형식을 낯설음 방식으로 보여준다. 우리가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물의 형식을 부정하고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형식으로 재구축하고 있다. 둘째는 탈구축의 관점을 개념적인 면에서 그는 작품의 재료로 사용하는 오브젝트의 개념을 해체하거나 일반적인 대중의 관념을 해체하고 있다. 셋째, 지속가능성과 탈구축의 관계는 작가의 적극적 사회 참여적 작업의 성격에서 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삶과 작업이 분리되지 않은 동일한 작업의 세계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사회와 공유하려는 일관성이 나타난다. 이완의 작품은 기존의 사회체계에 문제를 제기하는 형식적인 면과 개념적인 탈구축의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음이 파악된다. 현대 미술을 평가하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 지속가능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탈구축 관점으로 본 미술가 이완의 작품은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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