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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88 - 9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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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와 그림은 의사표현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라는 점에서 지향점이 같다. 고대의 문자들은 대부분 그림으로부터 파생되어 단순화와 상징화를 거치며 생겨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아이코노텍스트라는 개념은 바로 이러한 문자와 그림 간의 복합적 기호체이다. 르네상스 이후 회화로부터 문자가 분리되어 나오면서 문자는 더욱 기호로서의 역할이 강해지고 그림은 재현의 기능이 강조되었다. 구텐베르크 이후 그림은 문자에 종속적 위치를 취해왔으나 20세기 이후 문자와 그림의 관계는 아이코노텍스트라는 새로운 형태로 조명되었다. 21세기 디지털 문화시대에는 이미지에 기대는 비선형적 사고가 대두되면서 시각적 표현수단인 문자와 그림이 복합적으로 결합되고 매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문자를 소재로 한 그림책인 `알파벳 그림책`에서도 이러한 아이코노텍스트적인 표현이 나타난다. 본 연구는 비주얼 커뮤니케 이션의 중요하고 주요한 수단인 문자와 그림이 알파벳 그림책이라는 매체에서 어떻게 서로 유기적으로 얽히며 상호작용을 하는지 고찰하였다. 먼저 다양한 매체에서 나타나는 아이코노텍스트적인 표현에 대한 문헌조사가 진행되었다. 이어 국내외 알파벳 그림책의 구체적표현을 사례로 문자와 그림이 조형성을 매개로 만들어내는 풍부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문자와 그림의 역할이 서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글이 책 구성의 바탕이 되고, 그림이 글을 구체화시키거나 내용 재현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것이 많았다. 반면에, 문자와 그림의 역할이 서로 융합된 아이코노텍스트적인 알파벳 그림책에서는 문자와 그림의 조형적 측면이 서로 결합되어 표현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문자와 그림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서의 속성을 재조명하였으며, 이 두 요소 간의 상호작용 및 표현 영역의 확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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