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39 - 14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 지방자치제의 실시 이후 여러 변화가 있었고 가장 크게 대두(擡頭)된 것이 지역문화 발전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수익 구조의 창출이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장단점들이 생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지역문화 발전이라는 명목 하에 이루어진 지나친 문화 콘텐츠 개발은 역효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는 성급한 실적위주의 기획과 수익만을 추구하는 난개발 형식의 개발 구조가 한몫을 했다. 정서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감성과 브랜드를 원한다. 그러나 초기 대부분의 지자체는 명확한 브랜드를 창출하지 못했다. 또한 지역적 감성을 담을 수 있는 스토리 개발에도 미흡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지역 브랜드 개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지역 콘텐츠 개발을 위한 브랜드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가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는 감성 스토리텔링을 통한 브랜드 개발이 지역 문화 콘텐츠 개발 가능성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문화 콘텐츠의 감성 스토리텔링 통한 지역 문화를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이 콘텐츠를 브랜드화 하여 관련상품 및 테마파크, 행사 등을 통해 지역 산업의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관련기관과 산학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3782